반응형
안녕하세요 복덕방주입니다 :)
급격하게 증가하는 가계부채가 최근 화두가 되었는데요, 그로인해 최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주로 논의가 되었던 주제였습니다. 금융당국에서 제시하는 부동산 대출 중단 및 금리 인상에 대해서 같이 살펴 보고자 합니다.
가계부채 상승과 금융 당국의 해결방안
- 급격한 가계부채 상승
가계대출은 현재 국내 금융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가계대출이 얼마나 심각한지에 대한 논의가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진행되었고, 그 중에는 50년 만기 주담대와 특례보금자리론과 관련된 정책의 모순이 지적되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 일부 부동산 대출 중단
여러 은행들이 50년만기 주담대 판매를 중단하거나 만기 기한을 40년으로 단축하고, 가입 연령을 만 34세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은행은 주담대 최장 만기를 50년에서 40년으로 단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보험업계도 50년 주담대 판매를 중단하였으며,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50년 주담대 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했습니다. - 상환능력 심사 강화
정부와 금융당국은 가계부채의 양적과 질적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우회하는 방안을 막기 위해 상환능력 심사를 강화하고, 특례보금자리론 등의 정책모기지 공급 속도를 조절하며, 변동금리 스트레스 DSR을 도입하는 등의 정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 금리인상( 대출저지)
시중은행들도 이와 관련된 정책에 따라 금리를 인상하고 대출 조건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을 비롯한 여러 은행들이 주요 대출 상품의 금리를 상승시키고, 50년만기 주담대 대출을 특정 연령층에만 적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은행들도 주담대 금리와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상향 조정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가계대출 총량을 관리하려는 정부와 금융당국의 노력은 대출 문턱을 높이고 차주들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늘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일부 부동산 대출 상품 중단 및 금리 인상에 대해서 같이 살펴보았습니다.
향후 주담대 변동금리 상단이 연말에는 8%를 넘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가계의 이자 부담이 더 커지고 서민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현재 상황과 미래의 금리인상을 잘 비교하여 합리적인 대출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